[이동순의 그 시절 그 노래]

[오피니언타임스=이동순] 가수 강홍식(姜弘植, 1902~1971)의 삶은 맨 처음 배우로서 출발했습니다. 식민지조선에 영화산업이 갓 들어왔을 때 평양갑부의 아들이었던, 명석한 청년 강홍식의 가슴 속은 이미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열정으로 두근거리고 있었습니다.

예나 제나 그렇겠지만 어떤 일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기는 인물들은 거의 하나같이 부지런하며 적극적인 마인드를 가졌던 듯합니다. 이런 점에서는 강홍식도 예외가 아니어서 고등보통학교 재학 중 무단가출을 했고, 바로 일본으로 도망치듯 떠나가서 오페라극단의 견습생, 배우생활 등 영화 동네에서의 밑바닥을 체험했습니다. 마치 환한 불빛을 보고 멀리서 나방이가 홀린 듯이 빨려 들어가듯 영화라는 신문물에 대한 활화산처럼 끓어오르는 호기심을 억누를 길이 없었던 것입니다.

무엇이 이토록 강홍식의 피와 가슴을 격정 속에 빠트린 것일까요?

그가 태어난 1902년은 우리 민족이 봉건적 굴레에서 벗어나려는 안간힘을 제대로 쓰지도 못한 채 식민지 제국주의자들의 조직적 유린과 수탈에 모든 것을 송두리째 내맡기고 있던 시대였습니다. 무엇이든 배워야 살고, 무엇이든 벌어야 끼니를 이을 수 있던 위기감이 팽배하던 시절, 이러한 때 강홍식에겐 영화야말로 위기를 돌파하게 해줄 수 있는 진정한 통로라는 신념이 들었던 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그에게 여러 대중 예술장르 중 가장 잘 어울리고 기질과 취향에 잘 들어맞는 역할이 생겼으니 그것이 곧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가수였습니다. 공연 중 막과 막 사이의 빈 여백을 ‘막간(幕間)’이라 하는데, 이때 관객들은 무료했습니다. 이 무료함을 즐거움으로 바꾸어주는 역할이 바로 ‘막간가수’였습니다. 굵은 남저음(男低音) 바리톤으로 막간에서 구성지게 엮어가는 강홍식의 노래에 대하여 관객들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습니다. 그만큼 강홍식의 음색에는 묘한 여운이 들어있었습니다. 잃어버린 정겨움에 대한 아련한 그리움이랄까. 본질에 대한 애착을 환기시켜주면서 동시에 회복에 대한 강렬한 염원으로 끓어오르게 만드는 작용력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것이 강홍식 창법의 비결이었던 것입니다.

강홍식이 가수로서 본격적인 취입과 활동을 하게 된 것은 물론 일본의 유수한 레코드회사들이 서울에 지점을 열기 시작한 그 직후의 일입니다. 강홍식은 1933년 4월 포리돌레코드사에서 유행가 ‘만월대의 밤’(왕평 작사, 김탄포 작곡, 포리돌19060)을 첫 작품으로 발표하면서 정식가수로 데뷔했습니다. 이어서 빅타레코드사로 옮기면서 그의 가수생활은 더욱 날개를 달기 시작했습니다. 1933년 9월 유행가 ‘삼수갑산(三水甲山)’(김안서 작사, 김교성 작곡, 강홍식 노래, 빅타 49233)이 뜻밖에 히트하면서 가수로서 강홍식의 주가는 한층 높아졌습니다. 이때 콜럼비아레코드사에서 이적을 제의해 왔고, 1933년부터 1936년까지 세상은 온통 강홍식을 위해 마련된 무대였습니다.

삼수갑산 보고지고 삼수갑산 가고 싶다
삼수갑산 아득타
아 산은 첩첩 흰 구름만 쌓였네

삼수갑산 가고지고 삼수갑산 내 못가네
삼수갑산 길 몰라
아 배로 사흘 물로 사흘 길 멀고

삼수갑산 어드메냐 삼수갑산 내 못가네
불귀불귀 이 내 맘
아 나는 새는 날아날아 가련만

삼수갑산 내 고향을 내 못가네 내 못가네
오락가락 무심다
아 삼수갑산 그립다고 가는고
-‘삼수갑산’ 전문

강홍식의 대표곡 처녀총각(1934) 가사지 ©이동순

특히 구성진 전통적 색조의 가락과 유장한 느낌으로 실실이 이어져가는 독특한 여운 및 그러한 정서를 재치 있게 활용한 노래 ‘처녀총각’은 당시 피로한 식민지백성들에게 크나큰 위안과 격려와 용기를 주었습니다. 전국 어디를 가든 강홍식이 부른 ‘처녀총각’을 흥얼거리는 사람들로 가득했습니다.

1934년 2월에 발매되었던 유행가 ‘처녀총각’(범오 작사, 김준영 작곡, 콜럼비아 40489). 이 한 곡으로 강홍식의 위상은 배우경력을 가진 인기레코드가수로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 노래는 당시 극단 ‘단성사(團成社)’의 음악담당이었던 김준영의 남다른 센스와 솜씨로 만들어졌습니다. 서울 국일관 뒤의 어느 여관에서 극단멤버들이 술을 마시며 시간을 즐길 때 술에 취해 거나해진 강홍식이 콧노래로 ‘흥타령’을 불렀습니다. 이를 너무나 재미있게 들었던 김준영이 즉시 악보에 옮겨서 ‘처녀총각’이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봄은 왔네 봄이 와 숫처녀의 가슴에도
나물 캐러 간다고 아장아장 들로 가네
산들산들 부는 바람 아리랑 타령이 절로 난다 흥

호미 들고 밭가는 저 총각의 가슴에도
봄은 찾아 왔다고 피는 끓어 울렁울렁
콧노래도 구성지다 멋들어지게 들려오네 흥

봄 아가씨 긴 한숨 꽃바구니 내던지고
버들가지 꺾더니 양지쪽에 반만 누워
장도든 손 싹둑싹둑 피리 만들어 부는구나 흥

노래 실은 봄바람 은은하게 불어오네
늙은 총각 기막혀 호미자루 내던지고
피리소리 맞춰 가며 신세타령을 하는구나 흥
-‘처녀총각’ 전문

새싹이 돋고 훈풍이 볼을 간질이는 삼사월 봄날, 은근하고 구수한 전통적 색조가 물씬 느껴지는 이 구성진 노래를 듣거나 부르면 그 봄이 더욱 흥겹고 즐거워지는 효과가 풍겨납니다. 이 음반은 무려 십만 장 넘게 팔려나갔다고 하니 참으로 엄청난 매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옛 가요 ‘처녀총각’은 현재 남북한 모두 즐겨 부르는 노래로 분단을 뛰어넘은 몇 안 되는 가요작품 중 하나입니다. 당시 어느 잡지사에서 조사한 인기투표에서 강홍식은 서열 3위에 올랐습니다.

1934년 이후 강홍식의 대표곡으로는 ‘이 잔을 들고’(김안서 작사, 신진 작곡, 콜럼비아, 40491), ‘청춘타령’(유도순 작사, 김준영 작곡, 콜럼비아, 40610), ‘조선타령’(유도순 작사, 전기현 작곡, 콜럼비아 40565), ‘풍년마지’(유도순 작사, 전기현 작곡, 콜럼비아 40565), ‘육대도 타령’(고마부 작사, 홍수일 작곡, 콜럼비아 40786), ‘압록강 뱃사공’(유도순 작사, 김준영 작곡, 콜럼비아 40605) 등 10여곡이 넘습니다. 강홍식이 남기고 있는 노래들 중 타령조의 신민요 계열이 상당수였습니다. 신민요 ‘청춘타령’은 대중들에게 크게 사랑을 받았던 노래였습니다. 강홍식의 구성진 창법과 이 노래는 서로 배합이 절묘하게 이루어졌고, 바로 이 부분이 식민지백성들의 고달픈 일상에 크게 기운을 북돋워주었습니다.

에헤 색보고 오는 호접 네가 막질 말아라

꽃지고 잎이 피면 찾아올 일 없구나
에헤 에헤 청춘아 이 날을 즐거웁게 맞아라
칠선녀 그 사랑 몸에 감고 놀세나
얼씨구나 절씨구 노래하고 춤을 추어라
두리둥기둥실 청춘이로다

에헤 고목에 육화분분 송이송이 피어도
꺾으면 떨어지는 향기 없는 꽃일세
에헤 에헤 청춘아 이날을 즐거웁게 맞아라
그 님을 불러서 술을 익혀 마시자
얼씨구나 절씨구 노래하고 춤을 추어라
두리둥기둥실 청춘이로다

에헤 깊은 밤 종이 울어 연신 호걸 보내니
흰 머리 베개 위에 눈물방울 짓누나
에헤 에헤 청춘아 이 날을 즐거웁게 맞아라
꽃밭에 물 주어 가기 전에 피어라
얼씨구나 절씨구 노래하고 춤을 추어라
두리둥기둥실 청춘이로다
-‘청춘타령’ 전문

이천 리 압록강에 노를 저으며
외로이 사는 늙은 뱃사공이요
물 우에 기약 두고 떠나간 사람
눈물로 옷 적시며 건너 주었소

강가에 빨래하는 처녀를 보고
뗏목꾼 하소노래 흘러 넘을 때
설운 소식도 강을 건너며
뱃노래 목이 메는 사공이라오
-‘압록강 뱃사공’ 전문

대중들은 강홍식의 구수한 타령조에 흠뻑 빠졌습니다. 작사가로서는 ‘범오(凡吾)’란 예명을 썼던 시인 유도순(劉道順, 1904~1938), 시인 김안서(金岸曙, 1895~?) 등과 주요콤비였습니다. 작곡가로서는 주로 김준영(金駿永, 1907~1961)과 단짝을 이루었습니다.

참으로 씩씩한 곡조와 경쾌한 테마로 구성된 ‘먼동이 터 온다’(범오 작사, 김준영 작곡, 콜럼비아)는 대표곡 목록에서 결코 빠뜨릴 수 없습니다. 이 노래는 동해안 작은 어촌의 아침풍경을 민요풍으로 만든 네 박자로 만들어졌습니다. 만선의 기쁨을 안고 돌아오는 남정네와 그들을 기다리는 포구의 여인네들을 다룬 아름다운 한 폭의 서정적 풍경 같습니다.

에 먼동이 터온다네 닻 감어라 사공들
씩씩한 목소리로 뱃노래 부르면은
바닷가처녀들이 음 손짓을 한다

에 잡았다 잡았구나 집채 같은 고래를
기어이 잡으려고 애쓰던 그놈을야
바닷가처녀들의 음 사랑도 내 것

에 어기야 어기여차 노를 저라 사공들
이까짓 물결쯤을 두려워 하며는야
바닷가처녀들이 흉을 본다네
-‘먼동이 터온다’ 전문

1930년대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강홍식의 노래는 차츰 대중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전문 가수들의 활동이 뚜렷하게 강화되면서 연극, 영화 등과 장르를 넘나드는 가수들은 현저히 설 자리를 잃어가게 됩니다. 게다가 트로트 음악이 전체 가요계를 휩쓰는 풍토 속에서 강홍식의 실실이 휘감겨 늘어지는 듯한 타령조와 전통적 색조가 느껴지는 창법은 비정하게도 주변부로 곧 밀려나고 말았던 것입니다. 세월에 떠밀리게 되면 그 대세를 어찌할 수 없이 받아들이고 울며 겨자 먹기로 감당하는 것이 인생의 과정이 아니겠습니까?

인기의 중심에서 멀어진 가수 강홍식은 연극영화계로 다시 복귀를 시도하지만 그곳도 이미 자신이 설 자리는 없었습니다. 남북이 분단된 직후 고향인 평양으로 떠나간 강홍식은 당시 아무런 콘텐츠도 갖추지 못한 궁벽한 북한영화계의 개척자로서 새로운 꿈과 열정을 펼치게 되었습니다. 그는 북한영화의 기초를 닦아놓고 1971년 세상을 떠났습니다.

역시 영화배우이자 가수였던 전옥(全玉, 1911~1969)과의 사이에서 두 딸을 두었는데 맏딸은 남한의 강효실(姜孝實, 1930~1996), 그 아우는 북한의 강효선(姜孝仙)입니다. 모두 배우로 활동했습니다. 강효실은 배우 최무룡(崔戊龍, 1928~1999)과 결혼하여 최민수(崔民秀, 1962~ )를 낳았는데, 외손자도 배우의 길을 걸어갔지요. 가계와 혈통이란 이렇게 엄정한 것인가 봅니다. 평양의 애국열사릉에 강홍식의 무덤이 있다고 합니다.

 이동순

 시인. 문학평론가. 1950년 경북 김천 출생. 경북대 국문과 및 동 대학원 졸업. 동아일보신춘문예 시 당선(1973), 동아일보신춘문예 문학평론 당선(1989). 시집 <개밥풀> <물의 노래> 등 15권 발간. 분단 이후 최초로 백석 시인의 작품을 정리하여 <백석시전집>(창작과비평사, 1987)을 발간하고 민족문학사에 복원시킴. 평론집 <잃어버린 문학사의 복원과 현장> 등 각종 저서 53권 발간. 신동엽창작기금, 김삿갓문학상, 시와시학상, 정지용문학상 등을 받음. 영남대학교 명예교수. 계명문화대학교 특임교수. 한국대중음악힐링센터 대표.

오피니언타임스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